유니티/여러가지

Post Process (URP)

smallship 2024. 7. 30. 16:30

포스트 프로세싱은 원본 이미지나 렌더링된 장면에 추가적인 시각적 효과를 적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유니티에서 이를 다뤄보겠다.

우선 버전은 22.3.30 버전을 사용했다. HDRP 프로젝트를 생성해준다.

 

효과를 보기위해 일단 맵을 대충 꾸몄다.

 

하이어라키 창에서 우클릭을 한 후 Global Volume을 생성해준다.

 

Priority 값을 1로 주고 Profile New를 클릭하여 원하는 효과를 추가한다.

 

우선 모션블러 효과를 먼저 적용시켜보겠다.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동 코드를 카메라에 적용시켰다.

모션 블러 적용

 

모션 블러 적용 안된 원본

 

다음으로 Depth Of Field 효과를 적용시켜 보겠다.

거리에 따라 초점이 바뀌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Volume의 모드를 Global로 하면 전체 다 적용이 된다. 위의 경우가 Global로 모드를 적용한 결과이다.

모드를 Local로 바꾸면 자신이 선택한 영역에만 이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모드를 Local로 바꾸고 Box Collider을 추가시킨 후 isTrigger을 체크하고 범위를 지정해주었다.

이제 카메라가 저 범위에 들어가야 추가한 효과가 잘 나타나게 된다.

 

 

처음 시작하면 카메라가 범위 밖에 있어 움직여도 적용이 안되지만 앞으로 이동하여 범위 안에 속해있게 되면 모션 블러 효과가 적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모션블러와 Depth Of Field 만 소개하였는데 이 두가지 말고도 여러가지 효과가 있으니 찾아봐서 자신에게 알맞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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