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유니티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시스템을 만들었었다.
이번에는 저번거를 약간 수정해서 서버를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만들어보겠다.
유니티 클라이언트 코드는 저번과 동일하다.
const net = require('net');
var users = new Map();
const server = net.createServer((socket) => {
const cliendId = Date.now().toString();
console.log('Unity 클라이언트가 연결되었습니다.');
socket.on('data', (data) => {
console.log('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데이터:', data.toString());
for (const [clientId, socket] of users.entries()) {
socket.write(`클라이언트 ${clientId}: ${data.toString()}`);
}
})
socket.on('end', () => {
console.log('클라이언트 연결 종료');
users.delete(cliendId);
})
socket.on('error', () => {
console.log('클라이언트 에러 종료');
users.delete(cliendId);
})
users.set(cliendId, socket);
})
server.listen(7777, () => {
console.log('서버 시작됨');
})
실행시켜 서버를 켜준다.
저번에 빌드한 클라이언트 파일 또한 실행해준다.
유니티 빌드 파일을 샐행시키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고 값을 입력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에 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 > 여러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TCP 통신 (2) | 2024.09.03 |
---|---|
Post Process (URP) (3) | 2024.07.30 |
RenderTexture를 이용하여 CCTV만들기 (미니맵 활용 가능) (2) | 2024.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