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 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를 복제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주로 객체를 생성하는 비용이 크거나 복잡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 패턴은 기존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장점
- 객체 생성 비용 감소: 복잡한 객체 생성 과정을 단순화하여 객체 생성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유연성 증가: 클라이언트에서 객체를 복제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다.
유니티에서 활용해보자.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rotoType_EX : MonoBehaviour
{
public int a = 10;
public int b = 10;
public int c = 10;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rototype_Factory : MonoBehaviour
{
public ProtoType_EX lastSpawnObject;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A))
{
lastSpawnObject.b = 20;
Instantiate(lastSpawnObject.gameObject).GetComponent<ProtoType_EX>();
}
if (Input.GetKeyDown(KeyCode.B))
{
lastSpawnObject.b = 30;
Instantiate(lastSpawnObject.gameObject).GetComponent<ProtoType_EX>();
}
}
}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결론
- 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 생성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패턴이다. 객체의 복사본을 만드는 것으로써 객체 생성과 초기화의 부담을 줄이고, 객체 지향 설계에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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