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때 new()를 사용한다. 만약 중간에 추가할 사항이나 수정사항이 있을때 메인에서 new를 해버리게 되면 일일이 고쳐줘야 해서 효율이 떨어진다.
추상팩토리 패턴은 관련있는 객체들을 묶어 추상화하고(인스턴스 생성 기능) 필요한 상황이 주어지면 객체들을 구현화 하는 생성패턴이다.
유니티에서 간단하게 사용해보기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UnitySimpleShapeFactory
{
public static GameObject getShapeInstance(string typeString)
{
GameObject prefab = Resources.Load(typeString) as GameObject;
return GameObject.Instantiate(prefab);
}
}
public class AbstactFactory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CreateShapeName;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UnitySimpleShapeFactory.getShapeInstance(CreateShapeName);
}
}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빈 객체를 만들어 준 뒤 스크립트를 적용시켜준다.
리소스를 넣는 방식으로 생성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 공부 > 디자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패턴 데코레이터 (0) | 2024.07.15 |
---|---|
디자인패턴 브릿지 (0) | 2024.07.15 |
디자인패턴 싱글톤 (0) | 2024.07.12 |
디자인패턴 프로토타입 (0) | 2024.07.12 |
디자인패턴 빌더 (1) | 2024.07.12 |